웹툰으로 큰 사랑을 받은 주호민작가의 작품인 신과 함께를 영화화 한 신과 함께 죄와 벌을 보고 느낀 감상평을 적어봤습니다. 영화 신과함께 죄와 벌은 영화로 두 가지로 제작되었는데 첫 번째가 신과함께 죄와 벌이고 두 번째가 인과 연입니다. 그중 첫 번째인 신과함께 죄와 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영화 신과함께 죄와 벌 정보
영화 신과함께 죄와 벌은 저승편과 이승편 중 저승편을 다룬 작품입니다. 영화 신과함께 죄와 벌은 주인공인 김자홍이 저승사자들과 각각의 지옥에서 여러 재판을 받게 되고 아직 승천하지 못한 원귀와의 갈등이 주된 이야기입니다. 영화 신과함께는 죄와 벌은 출연하는 배우들 라인업으로도 큰 화제가 되었습니다. 배우 하정우와 주지훈과 김향기와 차태현과 이정재 등 명연기로 유명한 배우들이 대거 참여해서 원작인 신과함께의 당시의 인기를 실감하게 만들기도 했습니다.
영화 신과함께 죄와 벌과 웹툰 원작과의 차이
신과함께는 웹툰으로 많은 사랑을 받은 만큼 원작과 재창작된 영화와의 차이에서도 많은 관심이 있었습니다. 영화의 배경이 저승에서 일어나는 일이라던가 저승사자 같은 비현실적인 요소들이 많고 판타지적인 요소가 많다 보니 실제 영화에서 어떻게 표현될지 궁금한 점들이 있었기 때문에 다른 점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주인공 김자홍과 진기한 변호사의 차이
웹툰 신과함께에서의 김자홍은 원래 평범한 회사원에서 과로로 쓰러져서 저승에 오게 된 인물이었으나 영화 신과함께 죄와 벌에서는 순직한 소방관으로 나왔습니다. 웹툰에서 김자홍은 소심하며 평범한 40대 정도의 아저씨로 보였지만 영화에서는 뚜렷한 직업과 정의감과 효심이 넘치는 캐릭터로 주인공 캐릭터 성격 자체가 매우 다른 점도 있습니다. 또한 웹툰에서는 주인공을 옆에서 항상 서포트하며 계속 등장했던 주연인 진기한 변호사가 아예 영화에서는 사라진 점이 가장 큰 차이로 뽑히기도 했습니다. 웹툰에서 진기한 변호사가 서포트했던 부분들은 영화에서는 강림도령이 대신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저승사자와 염라대왕의 차이
웹툰에서 일에 별 관심없어보이는 양아치스러운 강림도령은 영화에서는 성실하고 열정 넘치고 과묵한 느낌의 캐릭터로 변경되었습니다. 반대로 웹툰에서 묵묵하게 뒤에서 강림도령을 도와주며 겉은 차갑지만 속은 따뜻한 해원맥은 영화에서는 거들먹거리며 가벼운 이미지로 바뀌어서 나왔습니다. 저승사자 중 이덕춘만 웹툰과 영화 둘다에서 가장 비슷한 느낌을 가지고 있습니다. 웹툰에서 크게 존재감이나 캐릭터성이 크지 않고 때로는 가벼운 느낌의 염라대왕은 영화에서는 매우 엄중하고 진중한 캐릭터로 나왔습니다.
저승과 이승의 차이
웹툰에서는 저승사자들이 이승에 관여할수 있는 부분이 매우 한정적이었으나 영화에서는 개입이 매우 자유로운 편입니다. 웹툰에서는 이승에 현신하여 모습을 보이는 정도였다고 하면 영화에서는 이승에 직접 물리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기도 하고 인간으로 위장을 해 역할을 수행하는 듯의 모습을 보면 현실세계를 조작할 수 있을 만큼의 힘이 있는 캐릭터로 보이기도 했습니다.
영화 신과함께 죄와 벌을 본 감상평
영화 신과함께는 감동적인 부분이 매우 많이 나오고 어머니의 사랑을 그린 장면이 보이기 때문에 가족과 함께 보면 눈물이 날 정도로 감동적인 영화였습니다. 이미 이 세상에 없지만 끝까지 자식을 사랑하는 마음이 보이는 어머니의 모습이나 자식이 부모님을 그리워하는 모습을 보면서 부모님이 계실 때 더욱 잘해야겠다는 생각이 들게 된 영화이기도 했습니다. 영화 신과 함께 죄와 벌은 가족 간의 사랑과 한국식 판타지를 느끼기에 좋은 작품이다 보니 외국인 친구에게도 소개해주기 좋은 영화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기본적으로 웹툰과 영화 둘다 저승에 대해 다룬 이야기인데 저승을 현대화해서 표현했다는 상상력이 매우 돋보이는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영화에서 사후세계에 대해 한국식으로 해석한 부분도 매우 색다르고 흥미롭기도 했으며 실제로 저런 저승세계가 있으면 어떨까 하는 상상을 하기도 하며 인과응보가 그대로 반영되는 저승세계를 생각하면 이승에서의 나를 돌아보기도 하는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