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외모지상주의 애니메이션 정보 및 줄거리
<외모지상주의>는 금요 네이버 웹툰에서 가장 인기 많은 작품 중 하나입니다. 외모지상주의 애니메이션의 정보는 훈남 만화가인 박태준작가의 대표적인 작품이라 만화 연재 시작과 동시에 큰 화제와 인기를 끌었는데 이번에 넷플릭스 시리즈로 외모지상주의가 애니메이션화되어 보이게 됐습니다. 장르는 드라마,로맨스,학원,격투,성장물이며 애니메이션 제작은 한국 애니메이션 제작사인 스튜디오 미르에서 제작하였습니다. 만화가 박태준은 박태준 유니버스라고 하는 세계관이 있는데 박태준 유니버스의 속한 작품 중 최초로 애니메이션화가 된 작품이기도 합니다.
15세이상 관람가이며 성우진 출연으로는 심규혁, 한신, 류승곤, 정재현, 남도형, 황창영, 사문영 등이 참여했습니다.
한국에서는 작품명이 <외모지상주의>고 해외에서는 <LOOKISM>이라는 타이틀로 제작되었습니다.
총 8화 완결이며 화당 평균 시간은 25분~30분 정도입니다.
웹툰의 줄거리입니다. 외모지상주의가 팽배한 현대 사회에서 외모는 권력이고 힘이 되어버렸습니다. 여기서 못생겼다고 항상 따돌림을 받던 주인공인 고등학생 박형석이 어느날 정 반대의 연예인급의 엄청나게 잘생긴 외모의 신체를 얻게 되어 원래의 신체와 새로생긴 신체를 번갈아 사용하며 이중생활을 그려낸 이야기입니다.
외모로 인해 따돌림을 하던 사회의 시선이나 다른 인물들의 괴롭힘등도 연예인같은 새로운 신체에서는 모두가 친절하고 상냥하게 대해주는 모습을 보며 새로운 환경과 분위기에 적응을 해 나가는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원래 따돌림은 받던 몸이였기때문에 잘생긴 외모로 소심하고 내성적인 모습을 보여 주변 사람들의 관심을 가지게 되고 자기와 같은 두개의 신체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도 만나는 등 판타지적 요소가 담긴 학원물입니다. 외모가 잘생긴걸 넘어서 뛰어난 피지컬과 격투능력이 높아져 학교에서의 불량한 학생을 시작으로 나중에는 큰 조직들과의 미스테리한 사건들에 휘말려 싸우게되는 내용이 담겨 학원물 요소나 격투물 요소가 가장 많이 담겨있는 작품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2. 외모지상주의 OST
외모지상주의의 OST로 오프닝곡은 라이크 뎃 Like that 입니다. KQ 엔터테인먼트 소속인 8인조 보이 그룹인 에이티즈(ATEEZ)가 노래를 불렀으며 작사 작곡에는 이든(EDEN), BUDDY, Door, 첼비(HLB)가 참여했다고 합니다. 에이티즈는 네이버 NOW, 오리지널 드라마 '미미쿠스'에서 OST' 렛츠 겟 투게더 Let's get together 로 첫 OST를 불렀고 이번 외모지상주의에서도 OST에 참여했다고 합니다.
엔딩곡은 Here Together로 노래,작사,작곡 전부 다 한경훈님이 하셨습니다.
이외에도 삽입된 음악으로는 에피소드6에서 Door가 부른 Fly Up이라고 하는 테마송과 에피소드7,8에서 같은 Fly Up이 콘서트 버전으로 나옵니다.
3. 외모지상주의 원작 만화와 애니메이션의 차이 및 평가
외모지상주의 원작과의 작화에서 차이가 있다보니 호불호가 좀 있는 편입니다. 원작의 만화는 좀더 날렵한 색채와 그림이였다면 애니메이션에서는 좀 더 따뜻하고 부드러운 느낌이라서 원작의 각진 느낌과의 이질감이 있다고 하는 의견도 있습니다. 만화에서 표현하기 힘든 액션신은 원작의 느낌을 잘 살려 표현했다는 긍정적인 평이 있으나 박태준의 연기력이나 노래등이 어색하고 분위기상 어울리지 않다는 평가도 있습니다.
내용적인 면에서도 몇가지 차이가 있습니다.원작의 박형석의 부모님은 항상 의기소침한 모습의 이미지였으나 애니메이션에서는 힘든 환경속에서 긍정적이며 희망적인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원작에서 술이나 담배 등 학생신분에 맞지 않은 요소들이 애니메이션에서는 좀 더 순화되어 표현되었으며 각종 상표의 브랜드명이 드러나는 제품들 또한 평범한 제품으로 표현되었습니다.
외모지상주의 애니메이션의 국내 평가는 IMDb에서 10점 만점에 7.2점 , MyAnimeList에서 10점 만점에 7.44점, 와차피디아에서 5점 만점에 2.6점을 받았습니다. 대부분 음악과 연출적인 요소에서 아쉽다는 평이 많으며 한국 특유의 애니메이션 그림체가 개성이 없다는 평가도 있습니다. 반면 웹툰이 재미있는 만큼 스토리도 거의 동일하여 가볍고 재미있게 보기 좋다거나 예전에 보던 기억이 새록새록 올라와 킬링타임으로 딱 적합하다는 평가도 있습니다. 웹툰을 몰랐던 시청가는 애니메이션이 너무 재미있어 웹툰을 정주행중이라고 하는 평가도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긍정적인 의견이 좀 더 많습니다. 한국 애니메이션을 처음 접하는 애니메이션도 스토리가 너무 재미있다고 하는 반응도 있고 캐릭터를 그려내는게 특징적이게 단순해서 이해하기 쉽다거나 등의 평가가 달리기도 했습니다.
4. 외모지상주의 시즌2 제작될까?
현재 외모지상주의는 시즌1 8화로 완결이 되어있습니다.하지만 줄거리상 박형석과 같은 두개의 몸을 가진 최수정이 등장했다는 것과 박종건과 강다겸의 등장으로 주요 인물들의 스토리가 아직 풀리지 않은 점을 감안하면 충분히 시즌2의 제작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박태준 유니버스 작품중 원작내용만해도 현재 421화까지 나와있을만큼 장기 연재중이라 아직 스토리가 굉장히 많을것을 감안하면 시즌2를 넘어서 더 많은 시즌이 생길것으로 추측된다는 의견이 많은편입니다. 한국에서도 K문화 진출과 더불어 애니메이션 시장도 K콘텐츠로 자리잡기위해 투자를 많이 하고 있다고 하니 국내에서도 투자받아 제작 될 확률도 높고 워낙 외모지상주의 작품의 팬층이 두텁기때문에 시즌2를 기대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